contle_05_01.gif
총 게시물 409건, 최근 1 건

자유를 얻은 이스라엘 백성 - 제 3과 - 2017년 9월 17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출애굽기 12장 1 -13절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017-09-09 (토) 21:06 조회 : 78

2017917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3

 

자유를 얻은 이스라엘 백성

 

학습구절: 출애굽기 121 -13


성경진리

하나님은 자기를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베풀어주신다.


주요교리: 아들 하나님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대속의 죽으심으로, 사람들이 죄에서 구속을 받을 있는 길을 열어놓으셨다.  

암송구절:   출애굽기 13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 곳에서 인도해 내셨음이라

Then Moses said to the people, “Commemorate this day, the day you came out of Egypt, out of the land of slavery, because the LORD brought you out of it with a mighty hand. Eat nothing containing yeast.”


시작하는 글:  

전 생애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들을 한다.

우리의 정체성이 형성되는 한 부분은 누구와 혹은 무엇과 관계하는 가이다.

우리가 선택하여 관계하는 사람들과 우리가 시간과 물질 그리고 마음까지 투자하여 하고 있는 일들을 보면 우리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알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순간적인 결정이 우리의 정체성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우리의 행동들이나 일들이 우리의 정체성을 드러낸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내면의 두려움과 주위의 외적인 압력에 맞서 신앙으로 행동 할 때, 그것은 우리를 차이가 나게 만드는 일이 된다.

그것은 하나님이 누구이시냐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신 목적이 무엇인지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되고 있다.

유월절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나타내신 능력과 은총을 기억한다.

더욱이 우리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서 약속으로 행하신 일에 따라 신앙으로 행동하도록 부름을 받았다는 것을 안다.

그들이 행한 일들은 여러 면에서 그들이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이 되고 있음을 밝혀주었다.

출애굽 사건은 계속해서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의 핵심이 되었다.

거듭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지난 날을 되돌아보고 애굽에서 그들이 구원과 구출을 받은 일을 기억하라고 하셨다.

 구약 전체를 통해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그를 기억하라고 하셨다 (4: 14; 12: 1; 105: 5).

주의 만찬을 제정하실 때, 예수님은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는 말씀으로 교회에게 그와 그가 행하신 일을 기억할 것을 명하셨다 (22: 19).

 

배경설명: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가 바로와 애굽에 한가지 마지막 재앙을 내릴 것이며, 그 후에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나가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11: 1).

하나님은 또한 모세에게 지시하시기를, 백성들에게 말하여 애굽 이웃들에게 금은 패물을 구하게 하라고 하셨다.

애굽인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목격하였으므로, 이스라엘 백성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이나 줄 것이고 이스라엘 자손들은 빈 손으로 나가지 않을 것이다.

그런 다음, 하나님은 그가 한 밤 중에 애굽 전역을 지나가실 때, 애굽의 모든 가정에서 처음 난 것들은, 심지어 가축까지도 포함하여, 다 죽을 것이며, 이스라엘 자손들은 해를 당하지 않을 것임을 계시해 주셨다 (11: 4 -5).

하나님은 애굽 온 땅에 전무후무한 큰 부르짖음이 있으리라고 하셨다 (11: 6).

모세는 바로에게 그 같은 일을 알려주면서 그의 신하들이 자기에게 와서 애굽을 떠나라고 사정을 해야 떠날 것이라고 위협하였다 (11: 8).

그런데도, 바로는 마음이 더 완악하여져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나라에서 보내지 아니하였()” (11: 10).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구출을 받기 위해 준비해야 될 일을 말씀해 주시고, 그날 밤과 그 이후로 유월절을 지키라는 특별한 지시를 해 주셨다.

하나님이 애굽을 치실 때, 좌우 문설주와 인 방에 짐승의 피가 있는 집은 하나님의 사자에게 표적이 되어 처음 난 것들을 죽이지 않고 그 집을 넘어 갈 것)”이다 (12: 13).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칠일 동안 그들의 집에서 누룩을 제하고, 축제의 첫날과 일곱 번째 날에는 성회로 모이라고 지시하셨다 (12: 15 -16).

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불러 지시한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예배하고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행하였다 (12: 28).

밤 중에 하나님은 모든 애굽 가정의 처음 난 것들과 가축의 처음 난 것들을 치셨다 (12: 29).

바로는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명령하기를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에서 떠나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너희 양과 소도 몰아가라고 하였다(12: 31 -32).

하나님은 애굽사람들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호의를 베풀어 금은과 의복들을 주게 하셨다 (12: 35 -36).

거대한 무리의 이스라엘 백성은 발효되지 않은 반죽 그릇을 옷에 싸가지고 떠났다.

이스라엘 자손이 아닌 수많은 사람들(“잡족”)과 많은 가축들도 그들을 따랐다(12: 37 -38).   

하나님은 유월절을 축하하는 규례에 대해 더 많이 지시해 주시면서,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은 의식에 참여할 수 없다고 하셨다.

그 다음으로, 하나님은 장차 유월절과 무교절에 지켜야 될 규례에 대해 지시해 주셨다.

먼저 하나님은 이례 동안 무교병을 먹고일곱째 되는 날에는 백성이 한 곳에 모여 성회로 모여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고 하셨다.

그런 다음, 맨 처음 태어난 아들은 거룩하게 구별하여 하나님께 돌리라고 하셨다.

가축의 처음 낳은 수컷도 하나님의 것이었다.

장자는 특별한 제물로 대속하여야 하였다.

후세대의 자녀들이 장자를 대속하는 이유를 물으면, 부모들은 그 관습이 하나님이 애굽에서 그들의 장자들을 어떻게 살려주셨는지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해내 주셨는지를 기억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해 주어야 되었다 (12: 43 -13: 16).

 

학습구절 연구

준비를 하다 (출애굽기 121 -5)

12: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12: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12: 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12: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12: 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121 -2-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게 유월절을 어떻게 제정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지시를 해주셨다.

먼저, 유월절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역사에 새로운 시작과 출발이 되었으므로, 그들이 유월절로 지키는 때는 오늘의 3 -4월에 해당하는 것으로, 새 해의 첫 달이 되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게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라고 하셨다.

그 달은 유다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기 이전까지는 아빕 월로 불려졌는데, 그 후에는 니산 월로 정해졌다 (2: 1).  

봄에 새해를 시작하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가을에 새해를 시작하는 가나안 사람들과 구별시키는 일이 되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의 해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해 주신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한 해를 시작하면서 하나님이 현재와 미래에 구원해 주시는 것을 믿을 수 있었다.

성경은 출애굽과 유월절이 실제적인 역사 사건임을 입증하기 위하여 이 문제들에 관해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123-4-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애굽에서 구해 내주신 것을 축하하며 기념하는 유월절은 특별한 음식을 중심으로 지켜졌다.

한 해의 첫 달인 이 달 열흘에각 가정은 무리 중에서 어린 양이나 염소를 한 마리씩 골라야 하였다.

그같이 취한 짐승은 잡지 않고 이 달 열나흗날까지간직해 두어야 했기 때문에(6), 각 가정은 나흘 동안 짐승을 잘 보살펴야 했다.

하나님은 성스러운 유월절을 지키는 일을 마지막 순간에 준비하는 것을 원치 않으셨다.

온 가족이 짐승을 보살피면서 함께 일하고, 예배하고, 회상하며, 음식을 준비하고, 함께 먹으며 하나님께서 구원을 베풀어주신 놀라운 일을 기억하게 하셨다.

이스라엘 가족 모두가 하루 밤에 양 한 마리를 다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식구가 적으면, 이웃과 함께 나누어 먹을 수 있었다.

유월절 식사는 폭식을 장려하거나 가족이 며칠 동안 먹도록 의도된 것이 아니었다.

유월절 식사는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을 급히 서둘러 떠나게 된 것을 기념하는 일도 되었다.

이스라엘 자손이 유월절 어린 양을 함께 먹는 일은 그들이 하나님의 통치를 받고 있는 하나의 백성이 되고 있으며 하나님께 순종하겠다는 그들의 헌신을 상징하였다.

그리스도인들인 우리도 주의 만찬에 참여할 때 똑같이 한다.

이 규례를 통해, 신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을 기억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인 것을 경험하며, 그에 대한 우리의 헌신을 재확인한다.

125 가족이 유월절 양이나 염소를 택할 때,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을 골라야 되었다.

병들었거나 상처 난 짐승은 그의 백성이 온전한 하나님에 의해 완전한 구출을 받은 것을 바르게 상징 할 수 없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께 그들의 가장 좋은 것을 드려야 하였다.

양과 염소는 일반적으로 봄에 새끼를 낳았으므로, 그 이듬해에는 거이 다 큰 일 년 된 수컷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목동들은 번식 목적으로 일부 수컷들을 무리에 남겨두고, 나머지는 팔거나 잡아 먹었다.

반면에 암컷들은 거의 모두를 남겨 두어 새끼를 낳고 우유를 공급해 주게 하였다.

일 년 된 수컷들이 희생물이 되었는데도, 하나님은 그것들이 다시 채워지게 해 주셨고 심지어는 더 늘어나게 해 주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매년 유월절에 잡은 흠 없는 양은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영원히 온전하게 삼으신 희생제물의 예표(豫表) 혹은 그림지가 되었다.

예수님은 죄로 더럽혀지지 않은, 완전한 희생제물이 되셨다 (1: 29; 벧전 1” 19).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우리는 새로운 시작과 새로운 삶을 가질 수 있다.

 

어린 양을 잡다 (출애굽기 126 -7)

12: 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12: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126이스라엘 회중은 첫째 달의 열흘에 택한 어린 양을 (12: 3) 그 달 열나흗날까지간직해 두었다가 해 질 때에 잡았다.

성경학자들은 해 질 때라는 말을 최소한 두 가지로 해석해 오고 있다.

어떤 성경학자들은 그 말을 해가 져서 어두워 질 때까지의 시간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른 성경학자들은 그 말이 태양의 열기가 수그러들기 시작하는 오후 때부터(세 시나 네 시) 해가 질 때까지의 시간을 가리키는 것으로 믿고 있다.

신명기 166절은 유월절 어린 양을 제물로 잡은 시간을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 질 때로 밝히고 있다.

그같이 잡은 짐승은 밤에불에 구워먹었다 (12: 8).

일세기의 유대인 역사가인 요세푸스는 보통 유월절 양을 잡는 시간은 오후 세시였다고 적었는데, 그것은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죽으신 것과 거의 같은 시간이 되고 있다 (15: 33 -34).

127 각 가정은 양을 잡으면, 그 양의 피를 그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발랐다.

그같이 바른 피는 하나님께 표적이 되어, 하나님의 사자는 그 집 안에 있는 처음 난 것을 죽이지 않고 지나가(유월) 버렸다 (12: 13).

피는 죄를 대속하는 수단이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생명은 피 속에 있다고 믿었다.

사람들이 피를 너무 많이 흘리면, 죽는다.

그러므로, 피에는 생명을 유지하는 힘이 있음이 분명하다.

죄를 속죄하는 일에는 피를 흘리는 것이 요구되었다 (17: 11).

그러므로 짐승의 피는 죄 많은 인간의 피를 대신하였다.

그러나 짐승의 피는 실제로 인간의 죄를 대속할 수 없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완전한 희생제물로 삼으시고 그가 흘리신 피로 우리의 죄를 대속하게 해 주셨다.

유월절의 피는 한 가족을 육체적인 죽음으로부터 보호해 주었다.

그리스도의 보혈은 그를 믿고 따르는 모든 사람들에게 죄 사함과 영생을 준다.

예수 그리스도의 흘리신 피로 말미암아, 죄인들은 죄를 사함 받고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며 (5: 9; 1: 7), 거룩한 하나님과 죄인인 인간 사이에 새 언약이 세워졌고 (26: 26 -29; 고전 11: 25), 죄인들은 하나님과 가까워졌으며 (2: 13), 죄인들은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되었고 (1: 20), 그리고 죄인들은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게 되었다 (13: 12).

유월절 희생 양이 첫 유월절 밤에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해 주고 지켜주었던 것처럼, 죄인들은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에서 해방되었다 (1: 5).

예수님은 우리의 유월절이자 죄의 출애굽이 되고 있다.  

 

급하게 서두르다 (출애굽기 128 -11)

12: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12: 9  날것으로나 불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2: 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12: 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8 -11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양과 염소의 고기를 불에 구워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먹으라고 명령하셨다.

고기를 불에 구워먹는 것은, 물을 길어오거나 끓일 필요가 없고 요리기구들을 준비하거나 씻을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가장 빠른 요리 방법이 되었다.

무교 병은 누룩이 들어있지 않은 빵이었으므로, 반죽이 부풀어 오르는 시간이 요구되지 않았다.

쓴 나물은 쉽게 구할 수 있어서, 급하게 준비하여 고기와 빵과 함께 먹을 수 있었다.

쓴 나물은 또한 이스라엘 자손이 노예생활을 하면서 겪은 쓴 경험을 상기시켜 주는 일이 되었다.

짐승들은 깨끗이 씻어내고 손질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는데도,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고기를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하셨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단지 짐승을 죽여서, 피를 뽑아내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포함하여 통째로 불에 구울 수 있는 시간적 여유만 있었다.

남은 고기는 아침까지 두지 말고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살라버려야 하였다.

백성들은 곧 떠날 것이며 하나님께서 필요 물을 공급해 주실 것이기 때문에 고기를 간직해 둘 필요가 없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유월절 음식을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고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왜 그같이 서둘렀어야 했을까?

먼저, 그들은 준비를 하고 있다가 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이를 놓치지 말아야 했다.

또한 그 일은 즉각적인 순종이 요구되는 일이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구출을 받는 준비를 할 때 그를 신뢰하고, 그가 행하라고 지시하신 모든 일을 신실하게 행하기를 바라셨다.

지금도 하나님은 그 같은 순종을 우리에게 요구하신다충실하고도 즉각적인 순종을.  

 

이스라엘 자손이 구출을 받다 (출애굽기 1212 -13)

12: 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12: 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212 -13- 열 번째 재앙은 애굽 사람들이 이스라엘 자손을 가혹하게 대한 것에 대한 처벌이 되었을 뿐 아니라, 그것은 또한 애굽의 모든 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되었다.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은 이스라엘 자손들과 애굽 사람들에게 오직 그만이 유일한 참 하나님이시며 애굽의 신들을 믿는 것은 쓸데없는 일임을 보여주는 일이 되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그들이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을 받을 뿐 아니라, 또한  죽음의 심판에서 구원을 받게 될 것을 말씀해 주셨다.

다른 한 편,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고 하셨다.

그러니까, 유월절 양의 피는 하나님의 백성의 표가 되었다.

하나님은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고 약속하셨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흘리신 보혈의 피로, 우리에게 그에게 속한 표를 주셨다 (7: 13 -14).

유월절로 번역된 히브리 명사는 출애굽기 1213절에서 넘어가다로 표현되고 있는 동사에서 유래되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그들이 해결할 수 없는 큰 문제가 있었다.

하나님은, 그의 자비 하심으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시고, 고통을 당하고 있던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시켜 주셨다.

과거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오늘날 모든 사람들은 큰 문제와 필요를 갖고 있다.

우리 모두는 죄인들이며 죄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 (2: 5).

우리는 우리가 그릇 행한 일들을 바로 잡거나, 용서받을 만큼 선해질 수 없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의 자비로, 우리가 그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와 죽음의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셨다.

예수님은 우리의 유월절 양이 되신다.

 

 

 

말씀의 적용:

·       신자들은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완전한 희생제물로 주신 것을 감사할 수 있다.

·       신자들은 하나님의 모든 명령을 긴박감과 기대감을 가지고 따라야 한다.

·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대속과 희생의 죽음을 죽으신 것을 믿음으로서만 우리는 죄의 결과로부터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